해양수산부

내 주위는 안전한가요? 우리 함께 점검해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회 작성일 22-08-16 00:00

본문

btn_textview.gif

내 주위는 안전한가요? 우리 함께 점검해요
- 8.17.~10.14, 연안여객선, 항만시설 등 해양수산분야 집중안전점검 실시 -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8월 17일(수)부터 10월 14일(금)까지 연안여객선, 항만·어항시설, 여객터미널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해양수산시설 1,201개소*를 대상으로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해양수산부 주관 568개소, 지자체 주관 633개소

 

  이번에 시행하는 집중안전점검은 사전에 재난을 예방하고 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민관 합동으로 안전점검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분야 집중안전점검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여가활동이 증가됨에따라 연안여객선, 낚시어선, 박물관, 어촌체험휴양마을 등 여행, 관광 관련시설에 집중될 예정이다.

 

  특히, 추석연휴 전 연안여객선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국민안전감독관이 직접 여객선 점검에 참여한다. 국민안전감독관은 선박 안전관리 종사자, 퇴직 공무원, 섬 주민 등 일반 국민 지원자 중 선발되어 여객선 제도개선 및 안전관리 현장을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국민안전감독관이 해사안전감독관, 운항관리자 등과 함께 여객선에 승선하여 안전위해 요소를 찾아 정부에 알리고, 개선하도록 권고한다.

 

  또한, 박물관, 어촌민박 등 이용객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가 예상되거나 태풍, 집중호우에 취약한 노후 항만·어항 시설물에 대해서는 내실있는 점검을 위해 드론, 열화상 카메라 등 각종 과학적 장비들을 활용하여 소방, 전기, 선박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국민점검단이 점검을 추진한다.

 

  일상생활에서 국민들이 느끼는 해양수산분야 안전위해 요소들은 국민들이 직접 ‘안전신문고 누리집(www.safetyreport.go.kr)’과 안전신문고 ‘앱(App)’을 통해 신고하거나 제도개선을 제안할 수 있으며, 신고된 안전위해 요소는 집중안전점검 기간에 추가점검 할 예정이다.

 

  정태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국민들께서 안전하게 해양수산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분야 전반에 걸쳐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제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