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어항, 명품어항의 새 옷을 입는다 > 해양수산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해양수산부

국가어항, 명품어항의 새 옷을 입는다

작성일 22-06-22 00:00

본문

btn_textview.gif

국가어항, 명품어항의 새 옷을 입는다
- 편리하고 쾌적한 클린(CLEAN) 국가어항 시범사업 공모 -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내년부터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클린(CLEAN) 국가어항* 사업의 대상 어항을 선정하기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2022년 6월 23일(목)부터 9월 22일(목)까지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CLEAN 국가어항’ 이란, 비움(Clearance), 공간분리(Location), 환경개선(Environment)을 통해 국가어항의 모든 것(All)을 새롭게(New) 탄생시키기 위한 공간적 기반 조성

 

  클린(CLEAN) 국가어항사업은 어항 내 방치된 (폐)어구와 기자재를 정리하고 무질서하게 난립된 시설을 개선하여 어항을 경관이 살아있는 쾌적한 공간으로 정비하는 한편, 지역 주민과 방문객이 어항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객터미널, 어구창고, 화장실 등의 기능·편익시설을 어항의 특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설치하는 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5개의 사업대상지를 공모하여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예정인데, 국가어항 내에는 공공시설뿐만 아니라 어촌계 소유의 시설을 비롯한 민간 시설들도 같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도록 사업을 설계하였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초지자체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광역지자체를 통해 9월 22일(목)까지 해양수산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해양수산부는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1차 서면심사, 2차 현장평가를 거쳐 10월 중 대상 어항을 선정할 계획이다. 평가위원회는 계획의 창의성, 지자체 및 민간 등 이해당사자 참여도, 지역 특성을 고려한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을 중심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클린(CLEAN) 국가어항사업과 연계해 낚시 종합휴게시설, 오토캠핑장 등 관광·레저와 관련된 민간투자사업을 유치해 국가어항을 활성화하는 한편, 어촌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며, 시범사업의 효과를 분석해 전국 단위의 사업으로 확대하는 것도 검토할 계획이다.

 

  최종욱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이번 클린(CLEAN) 국가어항 사업을 통해 국가어항을 쾌적하고, 안전하며, 많은 국민들이 찾는 명품어항으로 변화시키도록 하겠다.”라며, “국가어항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어촌지역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이 사업에 많은 지자체들이 참여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15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Hiddencar.com.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