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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광장 동측도로 양방향 개통 관련 브리핑 | 3월 6일(토) 00시부터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양방향 통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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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121.♡.180.3) 댓글 0건 조회 95회 작성일 21-03-05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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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광화문광장 '동측 양방향통행' 이후 교통안정‧시민불편 최소화 총력
 -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반영한 ‘종합교통대책’ 시경찰청과 TF 가동해 차질없이 추진
 - 시뮬레이션 결과 양방향 통행 후 평균통행속도 평년 속도와 비슷한 약 22km/h 수준
 - 교차로 좌회전 신설, 차로 추가설치 완료…신호 최적화로 교통량 사전 분산‧우회 유도
 - 인근 지역 통과 대중교통 증편하고 변화된 교통체계 내비게이션 등 모든 채널로 안내

□ 서울시는 3월 6일(토) 00시로 변경되는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양방향 통행에 대비해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마련한 종합교통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 시민 통행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경찰청과 합동 TF를 가동해 추진한다.
  ○ 시는 녹색교통진흥지역내 보행친화적인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였고, ’18년부터 도로공간재편 사업을 시행해 도심 단순 통과교통을 줄여 나가고 있다. 최근(’20년)에는 세종대로 사람숲길 공사로 차로를 줄여도 종합적인 대책을 통해 통행속도를 유지한 바가 있다.
  ○ 시는 양방향 개통에 따라 광장주변 반경(1.5km)에 대해 교통 시뮬레이션(Micro Simulation)을 분석해 맞춤형 종합교통대책을 마련했다. ※ 시뮬레이션 분석은 일반적으로 교통안정화가 진행된 이후를 전제로 수행한다.

□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결과, 종합교통대책을 가동하면 양방향 통행 후에도 광장구간을 포함해 세종대로 전 구간 평균 통행속도가 약 21km/h 수준('19년 연평균 21.6km/h)으로 분석됐다.
  ○ 교통대책을 미시행할 경우 세종대로 평균 통행속도가 19km/h 수준으로 떨어지나 교통대책 시행으로 공사착공 전 수준(21km/h)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교차로 대기행렬 길이도 약 29%(184m→131m)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 종합교통대책의 핵심은 ▴주변지역 교차로 통행 개선을 시행한 교통개선사업(TSM) ▴변경된 교통환경을 적용한 신호운영 최적화 ▴시민 통행권 확보를 위한 대중교통 증편 ▴적극적인 현장관리를 위한 교통경찰·모범운전자 배치 ▴도로전광표지(VMS)·네비게이션을 활용한 홍보·안내대책 등이다. 이미 시행 중이거나 시행할 예정이다.

□ 교통개선사업(TSM)의 주요내용은 세종대로와 만나는 사직로, 율곡로에서 주변 도로로 우회 할 수 있는 교차로 좌회전을 신설(2개소)하고, 우회경로로 이용되는 생활도로 용량을 확대하기 위한 좌회전 차로 추가 설치(1개소)다. 개통 이후 교통 지정체가 발생되는 지점을 포함해 '21년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교통개선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 또, 신호운영 최적화 계획을 통해 개통 전 도심 방향으로 진입하는 주요 6개 도로 13개 교차로의 신호운영을 조정함으로써 통행 교통량에 대한 사전 분산·우회 유도를 3월 4일부터 시행했다.
  ○ 개통전 출근시간대에는 도심 방향의 주요 축(6개도로, 13개교차로)의 신호조정을 통해 통행여건을 개선하고, 퇴근시간대에는 외곽방향의 신호를 대폭 늘리는 방법을 시행하였다.
  ○ 개통후에는 총 65개 교차로에 대해서 변화된 교통량을 즉시 반영해 신호최적화, 신호시간 연장 등의 기법을 3개 권역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 개통시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도로교통 정체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이 지역을 통과하는 대중교통(지하철 1·2,3,5호선)을 증편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운전자들의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변화되는 교통체계에 대해서 도로전광표지(VMS), 내비게이션, 옥외전광판 등 시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통해 홍보·안내하고 있다.

□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통불편을 즉시 관리할 수 있도록 주변 주요교차로(총 13개소)에 교통경찰과 모범운전자 등 교통통제 인력을 집중 배치하고, 교통불편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서울특별시경찰청과 구축, 교통안정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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