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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술] 차체자세제어장치(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작성일 15-01-14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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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자세제어장치 (VDC/ESC/ESP) 기능설명


달리고 있는 자동차의 속도와 회전, 미끄러짐 등을 수십분의 1초 단위로 계산하여 실제 값과 운전자가 의도한 값을 비교, 계산하여 차이가 나는 경우, 브레이크와 엔진출력 등을 운전자가 의도한 만큼 제어할 수 있도록 스스로 개입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기술.

기존의 수동적 안전장치인 사고가 난 이후에 운전자를 보호하는 안전벨트, 에어백 등과는 달리 능동적인 안전장치의 범주에 들어가며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기술로, 기존의 단순 ABS(Anti-lock Break System)와 TCS(Tracking Control System)등 모든 전자장비의 유기적인 총 집약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 출처 : https://mirror.enha.kr/wiki/차체%20자세%20제어장치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me)

전자적 차체 자세 제어장치.

보쉬가 메르세데스-벤츠와 합작으로 1995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ESP라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ESP, ESC라는 명칭을 주로 사용하며, 완성차 회사마다 이름이 다르다. (ESP, VDC, S-ESC, ESC, VSA, AFS, VDIM(토요타), MSP, PSM, DSC) 현재 국산 완성차 업계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VDC(상위형 기술은 VSM), 한국GM은 S-ESC, 르노삼성자동차는 ESC, 쌍용자동차는 ESP로 부른다. 오토바이에도 장착되는데, 보통은 MSC라고 부른다. 이것도 보쉬가 개발한 ESP가 기반이다.

이하 분문에서는 세계 최초 개발, 적용, 상용화라는 상징성을 지닌 보쉬의 ESP란 용어로 통일하여 서술한다.

달리고 있는 자동차의 속도와 회전, 미끄러짐 등을 수십분의 1초 단위로 계산하여 실제 값과 운전자가 의도한 값을 비교, 계산하여 차이가 나는 경우, 브레이크와 엔진출력 등을 운전자가 의도한 만큼 제어할 수 있도록 스스로 개입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기술.

기존의 수동적 안전장치인 사고가 난 이후에 운전자를 보호하는 안전벨트, 에어백 등과는 달리 능동적인 안전장치의 범주에 들어가며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기술로, 기존의 단순 ABS(Anti-lock Brake System)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 등 모든 전자장비의 유기적인 총 집약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 출처 : https://namu.wiki/w/차체%20자세%20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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